본문 바로가기

IT, 음향기기/쿨링파츠

ABKO SUITMASTER AIRFLOW RGB REMOTE KIT

 

예전과 달리 요즘 PC는 성능뿐 아니라 LED 튜닝도 하나의 주류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PC 케이스도 튜닝을 위한 사이드 아크릴, 강화유리가 늘어나는 추세고 마우스나 키보드 등 주변기기도 화려한 RGB를

지원하면서 시각적인 즐거움도 증가 하고 있는데요. 많은 튜닝 용품 중 LED 팬은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튜닝을 염두에둔 유저들에게는 조용하고 성능도 좋으며 이쁜 LED를 지원하는 팬은 늘 관심 일순위 일겁니다.

팬은 시스템 쿨링의 필수품이고 튜닝하기도 수월한 제품이기 때문이죠.

 

튜닝팬은 오래전 부터 인기가 많았는데요.

대표적으로 화이트 LED의 에너맥스 클러스터, 화려한 LED의 베가스 시리즈가 있었고 요즘은 써멀테이크의 riing 팬이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제조사인 ABKO가 도전장을 던집니다.

ABKO SUITMASTER AIRFLOW RGB 팬이 등장합니다.

 

오늘 살펴 볼 제품은 팬 이외에 확장성을 지원하는 부품이 포함된 ABKO SUITMASTER AIRFLOW RGB REMOTE KIT 입니다.

 

 

키포인트가 되는 제품은 RGB 지원 120mm팬과 RGB지원 SHIELD BAR 입니다.

유압식 베어링 적용으로 조용하고 내구성이 향상 되었고 700~1200RPM으로 최대 RPM에서 정숙한 소음이 예상 됩니다.

팬과 BAR 조합으로 블링블링한 시스템으로 튜닝이 가능하겠습니다.

 

■ 패키지 확인

 

심플하지만 뭔가 상당히 고급스러워 보이는 패키지입니다.

SUITMASTER~ ABKO에서 계속 쿨링 용품의 네이밍으로 사용할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패키지 후면에는 120mm RGB팬과 RGB 바의 스펙이 아주 자세히 적혀 있습니다.

 

패키지는 스티커로 봉인 되어 있고 측면에는 제품의 이름만 간결하게 적혀 있습니다.

다양한 시스템 팬을 구입해 봤지만 ABKO SUITMASTER AIRFLOW RGB REMOTE KIT만큼 마음에드는 패키지는 못본 것 같네요.

패키지도 제품의 일부인 만큼 첫 인상이 상당히 좋습니다.

 

■ 개봉 및 구성물 확인

 

겉 박스를 벗기면 단단한 무지박스가 나옵니다.

제품 포장에 신경을 많이 쓴 느낌이 드는데요. SUITMASTER 로고도 인상적입니다.

 

REMOTE KIT 패키지 제품이라 구성품이 풍성합니다.

120mm RGB 팬 2개, RGB 바 1개, 케이블 3개, 철재 스크류 8개, 방진용 실리콘 스크류 8개, 리모콘,

FAN-LED 컨트롤 시스템이 들어 있습니다. 부품 하나하나 살펴 보겠습니다.

 

진동방지용 실리콘와 절재 나사입니다. 4개씩 2셋트로 포장 되어 있네요. 사소하지만 포장 신경을 많이 쓴 것 같네요.

 

LED 지원 팬도 점점 많이 발전하는걸 느낍니다.

단색 LED 지원 -> LED ON/OFF 지원 -> LED ON/OFF, rpm 변경 -> rpm, RGB변경 유선 컨트롤러 지원에서 이제는

팬 작동의 모든걸 편리하게 리모컨으로 변경가능 한 수준까지 왔네요. 유선 컨트롤러가 포함된 팬은 봤지만 무선 리모컨이 포함된

제품은 ABKO SUITMASTER AIRFLOW RGB REMOTE KIT 제품이 처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제가 모르는 제품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요. 밝기와 LED 온/오프, 팬 rpm 조절, 색상 변경, 모드 변경이 가능하고 직관적인 버튼이라 활용이 쉽게 되어 있습니다.

 

FAN LED 컨트롤 시스템입니다.

6핀 전용 RGB 팬 8개를 연결할 수 있고 4핀 RGB 바를 2개 연결할 수 있습니다. REMOTE KIT를 가지고 있으면 팬만 추가로

구입해서 모두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전원은 파워 4핀 커넥트와 연결하고 리모컨 수신부가 별도로 나와 있습니다. 또 중간

케이블은 끝이 2핀으로 되어 있는데 케이스 리셋 케이블과 연결하면 리모컨이 없더라도 케이스 리셋 버튼으로 RGB 색상 변경이

가능하고 컨트롤 시스템 바닥면은 마그네틱으로 되어 있어서 케이스에 쉽게 장착이 됩니다. 

 

플라스틱을 덧덴 자석방식의 LED 바 입니다.

스티커 방식의 LED 바와 비교하면 튼튼하고 접착력이 좋고 탈부착이 편리합니다만 케이스 내부의 철제 부분에만 부착이 가능한

제약은 있습니다. 특히 풀 알루미늄 케이스는 장착하려면 양면테이프라도 사용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6핀 케이블 2개는 팬과 FAN LED 컨트롤러와 연결시 사용하고 LED 바는 4핀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모두 플렛케이블이 적용되어 선정리가 용이하고 미관상 보기도 좋습니다.

다만 6핀 케이블이라 메인보드나 별도의 팬 컨트롤러와는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제품의 DB에도 일부 자사케이스(오로라 케이스)

외에는 사용이 불가하다고 명시 되어 있는데요 이점은 아쉽습니다.

 

■ 제품 확인

 

120mm 규격의 팬으로 7개의 투명한 팬블레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모서리와 테두리 일부를 제외하면 LED 발광을 위해 투명하게 만들어졌네요.

21개의 발광점이 팬 안쪽으로 구성되어 있고 스펙상 최저 700rpm~최고 1200prm을 지원합니다.

 

전체적으로 마감은 좋은 편이고 무게도 가볍습니다.

팬 디자인은 써멀테이크 riing 팬이나 안텍은 UFO 팬과 비슷해 보이네요.

 

팬 중앙에는 심플하게 SUITMASTER 네이밍과 로고가 그려져 있습니다. 깔끔합니다~

 

4곳의 모서리에는 진동방지를 위한 고무패드가 덧데어 있네요.

접착력이 좀 약해 보이는데 사용하다가 떨어질 경우도 있을 것 같아요.

 

팬 테두리는 투명한 플라스틱과 블랙 색상의 플라스틱이 섞여 있는데 측면에서 볼때도 LED 효과를 어느정도 보기 위해

의도적으로 디자인 한 것 같네요.

 

DC 12V, 0.5A 스펙의 팬이 사용 되었습니다.

에너맥스 팬 처럼 청소가 용이하게 팬만 분리가 되는지 확인 해 보니 따로 탈거 되진 않네요.

 

6핀 케이블 연결 소켓입니다.

케이블을 여기 연결하고 FAN LED 컨트롤로에 연결 하는 방식입니다.

 

팬 안쪽에는 총 21개의 발광점이 부착되어 있는데요.

이런 방식은 오래전 에너맥스 베가스 팬에 도입된 것과 동일 합니다. 디자인을 봤을때 LED 모양도 에너맥스 베가스 팬과

동일할 걸로 예상되네요.

 

FAN LED 컨트롤러와 연결은 간단합니다.

4핀 3개는 LED 바, 6핀 8개는 RGB 팬 연결용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FAN LED 컨트롤러와 LED 바는 마그네틱이 붙어 있어서 케이스 철재면이면 어디든 부착 가능합니다.

테스트를 위해 하단 사이드면에 붙혔습니다. 사전에 FAN LED 컨트롤러의 4핀 전원은 파워 4핀 커넥터와 연결 해야합니다.

이제 사용을 위한 준비는 끝입니다.

 

■ LED 확인

 

ABKO SUITMASTER AIRFLOW RGB REMOTE KIT는 전용 리모컨이 포함 되어있습니다.

리모컨의 기능은 다양한데요. 기본적인 색 변경 및 모드 변경, rpm 조절이 가능합니다.

케이스안에 부착된 튜닝팬의 조절을 케이스를 오픈 하지 않고 쉽게 가능한 점은 상당히 편리합니다.

예전 같으면 식상해진 LED 팬을 바꾸려면 팬 자체를 전체 교체 해야 하는데 RGB 지원 팬 덕분에 편리함과

금전적인 손해도 덜 하게 되어서 여러모로 메리트가 큰 것 같습니다.

 

LED는 모두 7가지 색상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레드,그린,블루,보라,스카이블루,화이트, 옐로우 색상입니다.

리모컨을 이용한 LED 밝기는 총 9단계로 조절이 가능한데 최대 밝기는 오래 보기 힘들정도로 상당히 밝고

오히려 가장 낮은 1단계가 은은하게 보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LED 팬턴은 몇번 언급했던 것과 같이 에너맥스 베가스 시리즈와 동일합니다.

 

LED 바도 최대 밝기에서는 광량이 상당하고 팬과 함께 연동해서 색상이나 밝기가 변경이 됩니다.

 

 

다양한 LED 모드 역시 지원하는데 너무 화려해서 사용하기가 좀 부담스네요.

 

riing팬으로 구성된 시스템에 장착 해 봤는데요. 21개의 발광점 때문에 확실히 화려합니다.

한가지 짚고 넘어갈건 리모컨을 이용한 rpm 조절시 2단계 밖에 조절이 안됩니다.

즉 최소(700rpm), 최고(1200rpm) 밖에 되질 않는데 몇단계로 나뉘어서 조절이 가능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 고급팬에 동봉된 저항 케이블(rpm을 떨어뜨리는) 정도의 역활밖에 못하는데 왜 2단계만 적용 했는지 의문이네요.

최저 rpm에서는 풍량이 너무 약해서 쿨링팬으로 역활이 미미할 것 같고 최대 rpm은 풍량 및 풍압이 만족 스럽습니다. 

시스템 어디에 장착하느냐에 따라, 또는 개인에 따라 느끼는 소음의 정도는 다를 수 있지만 소음의 수준은 양호한 편이네요.

 

■ 마무리

 

 

ABKO SUITMASTER AIRFLOW RGB REMOTE KIT를 살펴 봤습니다.

PC 튜닝의 기본이 되는 LED팬은 현재 써멀테이크 riing팬, 에너맥스 클러스터, 안텍 UFO 등 해외제품이 주를 이루고

인기가 많은데요. 국내 제조사인 ABKO에서 튜닝성과 편의성에 노력을 기울인 제품이 출시된 점은 대환영입니다.

 

FAN LED 컨트롤러 시스템으로 확장성도 좋고 리모컨으로 모든걸 제어 할 수 있는 편리함은 높게 평가 하고 싶습니다. 

팬 자체도 극강의 튜닝성을 보여주고 풍량,풍압도 좋습니다.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소음의 정도도 정숙한 편이라고

판단 하고 싶습니다.

 

몇가지 아쉬운 점도 짚어봐야 할 텐데요.

리모컨 기능 중 rpm 조절을 좀 더 세부적으로 셋팅 해주면 좋을 것 같고, 6핀 케이블을 이용하기 때문에 FAN LED

컨트롤러나 6핀 팬허브(ABKO 자사 케이스)같은 환경이 아니면 팬 사용의 호환성이 떨어지는 부분도 개선이 필요

할 것 같네요. 팬 만이라도 팬컨을 이용할 수 있는 3핀이나 PWM을 지원하는 4핀으로 발매가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광량을 좀 줄여서 말이죠.

 

튜닝과 편리함, 준수한 팬 성능을 원한다면 ABKO SUITMASTER AIRFLOW RGB REMOTE KIT는 장바구니에 넣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이 사용기는 ABKO와 퀘이사존 협찬으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