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음향기기/모니터

게이밍 기본에 충실한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 모니터


 

.

.



 

 

게이밍 모니터 보급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인기가 많다는 반증이겠고 더불어 많은 업체에서 다양한 제품들도 나오고 있어서 모니터 하나 선택하기도 쉽지 않은데요, 이제는 게이밍용 모니터라고 하면 144Hz, 혹은 그 이상의 주사율을 가진 모니터는 필수가 되었습니다.


고 주사율 모니터는 게임이 아니더라도 마우스 포인트 움직임, 스크롤부터 부드러움이 다르기 때문에 60Hz의 일반 모니터와 비교하면 여러 면에서 차이점을 느끼게 되고 한번 경험하면 낮은 주사율의 모니터 사용은 불편할 만큼 역체감도 느끼게 됩니다.


글로벌한 PC 하드웨어 제조사인 MSI에서 출시한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은 게이밍 환경에 충실한 모니터로 27인치 화면과 165Hz 고 주사율, 1ms MPRT 빠른 응답 속도, 1920x1080 FHD 해상도에 sRGB 122%의 넓은 색영역, AMD FreeSync, HDR 기능이 특징입니다.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 패키지"



 

 


패키지 상자는 흔히 볼 수 있는 무지 박스입니다만 27인치 모니터가 맞나 싶을 정도로 사이즈가 꽤 크고 되게 튼튼하네요. 모니터 그림과 일부 특징이 심플하게 프린트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간단한 설치 가이드와 보증서, 19V 3.42A 규격의 외장형 어댑터, 전원 케이블, DP 케이블, Gaming OSD 용 USB 케이블, 플라스틱 재질의 스탠드와 고정나사, 메탈 재질의 튼튼한 받침대가 들어있습니다.

 


 


 

스탠드를 모니터 본체와 연결하는 방법은 되게 간단합니다. 스탠드 체결 후 나사 2개를 이용하여 고정해 주고 받침대는 툴리스 방식이라 손으로도 쉽게 체결할 수 있습니다. 후면 스탠드 체결부를 보면 100x100mm 베사홀이 있어 브래킷을 별도 구매하면 모니터 암이나 벽걸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 디자인"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 모니터는 614.9x451.4x225.2mm 크기의 27인치 평면 모니터이며 이너 배젤 약 5mm, 아웃 베젤 약 2mm로  젼면은 슬림한 모습입니다. 마감이 아주 좋고 패널은 주위 사물이 거의 비치지 않고 빛 반사가 적은 넌글레어 타입입니다.


 

 

 

 

중앙 하단 베젤에 MSI 로고, 보기와 다르게 모니터를 안정감 있게 받쳐주는 튼튼한 받침대, 우측 하단에는 전원 버튼과 LED가 있습니다.

 


 

스탠드는 아쉽게도 스위블이나 엘리베이션 기능은 지원하지 않네요. -5도에서 20도까지 움직이는 틸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면과 달리 후면은 게이밍 모니터 다운 모습입니다. 멋진 MSI 게이밍 시리즈 로고가 부착되어 있고 우측 하단 켄싱턴 락, 그리고 일부 하이그로시 재질이 사용된 무의가 새겨져 있네요. 비슷한 디자인의 MSI 모니터 후면에는 LED가 점등되는 것도 있지만 이 제품은 LED 기능이 제외되어 있습니다.

 


 

 

OSD 메뉴를 조작하는 버튼은 5방향 내비게이션 타입으로 편리하며 단축 기능도 사용할 수 있고모니터 상단에는 내부 발열을 배출하는 통풍구가 있습니다.

 


 

포트 구성입니다. DP, HDMI 1, HDMI 2, USB-Type C, 3.5mm 사운드 출력 단자, PC와 연결하는 USB Type B,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할 수 있는 USB Type A 2개, 전원 단자입니다. 모니터에 C 타입 포트는 흔치 않은데요, 5V 3A 규격으로 최대 15W 출력이 가능해서 스마트 기기 충전도 가능합니다. 다만, 퀵 차지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 설치, 테스트"




 

 

 

PC와 연결 후 확인해보면 1920x1080 해상도에 최대 주사율 165Hz를 확인할 수 있고 HDCP 역시 지원하는 모니터입니다. 또한 DP 외에 HDMI, USB C 포트 역시 FHD, 165Hz를 지원합니다.

 


 

 

 


최대 165Hz 고 주사율로 설정할 수 있는 이밍 모니터입니다. 프레임 테스트 시 정상적인 주사율이 확인되네요.

최근 출시되는 게이밍 모니터들은 주로 GTG 방식과 MPRT 방식으로 응답속도를 표기하는데요, GTG는 고정 이미지에서 측정하는 방식, MPRT는 움직이는 영상에서 잔상이 생겼다가 사라지는 시간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은 MPRT 기준 1ms로 응답간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OD MPRT 약 1.2ms로 확인되지만 소트프웨어 측정 오차를 감안하면 스펙에 준하는 응답속도입니다.

 



일반 모니60Hz와 165Hz는 게임뿐 아니라 마우스 포인트의 부드러움부터 확연히 차이를 느낄수 있는데요, 실제 비를 해보면 60Hz에서는 약간씩 끊기는 느낌이 있지만 165Hz는 굉장히 부드럽습니다. 왼쪽이 60Hz, 오른쪽이 165Hz입니다.

 


 

 

패널은 IPS에 비해 명암비가 높은 넌글레어 타입, 평면 삼성 VA 패널이 용되었습니다. 커브드에 비해 호불호도 적을 것 같고 대다수 모니터들보다 높은 sRGB 122%의 넓은 색영역으로 흐릿하지 않으며 VA 특유의 약간 진득한 색감을 보여줍니다.

 


 

시야각은 178도로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선명한 화질과 색감을 표현합니다. VA 패널 계열의 시야각이 이제 거의 IPS 수준으로 상당히 많이 좋아졌네요. 0.3114(H) x 0.3114(V) 크기의 폰트 가독성은 실사용 거리라면 번짐이나 흐릿함 없이 깨끗한 글자를 볼 수 있습니다. 

제품마다 차이는 있지만 불량 화소를 포함한 패널 테스트 시 빛샘, 브라이트 도트, 다크 도트 하나 없는 아주 양호한 패널이네요. 명암비나 화이트 밸런스도 무난합니다.

 



후면 내비게이션 버튼으로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는 OSD 화면이 크고 직관적인 메뉴 구성과 간결한 인터페이스로 설정은 되게 쉽습니다. 주메뉴는 게이밍, 프로, 이미지, 입력 소스, 단축키, 설정으로 나뉘고 각 메뉴마다 서브 메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답게 조준선 모드는 기본입니다. 특이한 모양들이 많은데요, 화이트, 레드 컬러의 6가지 모양, 모두 12개의 조준선을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OSD 게이밍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은 사용자 모드를 제외한 FPS, 레이싱, RTS, RPG 모두 4가지로 각 모드마다 화면 밝기나 명암, 색감 등 차이가 있으며 FSP, 레이싱 모드를 선택하게 되면 응답 속도 역시 가장 빠르게로 설정됩니다.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 실사용"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은 AMD FreeSync와 Nvidia Adaptive Sync를 지원합니다, OSD에서 싱크를 활성화해주면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제어판에서 정상적으로 세팅되어 부드러운 게이밍 환경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Adaptive Sync 적용 후 배그를 플레이해봤습니다. 165Hz, 1ms 응답속도, 27인치 FHD 화면은 게이밍에 최적화된 모니터가 아닐까 싶네요. 화질, 색감도 좋고 확실히 게임에서 화면과 포인굉장히 부드럽다는 느낌을 줍니다. 165Hz를 꾸준히 방어할 수 있는 시스템 사양은 아니지만 중옵으로 평균 100 프레임은 넘는 부드러운 환경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오버워치는 난전 황에서도 약 150프레임 정도가 측정되어 되게 부드러우며 Adaptive Sync 적용으로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개인차는 있지만 VA 패널이면 언급되는 잔상도 게임에서는 거의 느끼기 어려웠습니다. 색감이나 반응 속도, 화면 부드러움은 되게 만족스럽네요.

 


 

 



VA 계열 패널의 장점은 높은 명암비도 있습니다. IPS에 비해 높은 3.000:1 명암비는 블랙을 좀 더 블랙답게 표현해줘서 영화, 영상 감상으로 적합하며 빛샘이 거의 없어서 불 끄고 봐도 거슬리는 부분이 없어 좋습니다. 4K 영상도 선명하고 깔끔하게 출력되네요.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은 부가 기능으로 HDR(HDR10)을 지원하는데요, 밝기나 명암, 선명도가 높아진 화면을 볼 수 있지만 패널 밝기 300니트에서는 큰 의미가 없어 HDR 보기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게이밍에 최적화된 모니터지만 색재현율이 높아 사진, 웹 등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기도 무난하고 27인치 FHD 화면 영역은 멀티로 사용하기도 충분히 좋습니다.

 


 

 

 


메이저급 제조사와 중소기업 모니터의 차이는 다양한 편리함에도 있는데요, MSI GAMING OSD소프트웨어는 OSD를 사용하지 않아도 마우스로 모니터의 모든 기능들을 컨트롤할 수 있고 동일한 네트워크에 있다면 스마트 기기에서 어플로로 모니터를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스마트 기기와 연동되는 PC 제품들은 좀 있지만 모니터는 처음 보는데요, 타제품들과 차이 나는 장점이 될 수도 있겠네요.

 


 


모니터 대기전력은 약 0.2W, 밝기 25% 단위로 측정해본 소비전력은 16.4W(25) - 20,6W(50) - 25.0W(75) - 29.4W(100)로 소비전력은 낮은 수준입니다.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 사용 후기"


 

MSI 옵틱스 MAG272 게이밍 165 HDR은 27인치 FHD 해상도로 명암비 높고 시야각 넓은 VA 패널은 sRGB 122% 지원으로 색감도 좋으며 1ms 응답 속도, 165Hz 주사율, FreeSync, Adaptive Sync 지원으로 게임에 탁월한 성능을 제공하는 모니터입니다. 마감, 디자인, 스마트 기기 컨트롤까지 지원하는 OSD 편의성, USB Type C 제공 등 부가적인 부분에서도 되게 신경을 쓴 흔적이 보여 사용 중 상당히 만족감이 든 제품이었습니다. 단 틸트만 지원되는 스탠드, 기본적으로 무결점 정책이 아닌 점은 다소 아쉽네요.

27인치면 QHD를 선호하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QHD는 높은 해상도 때문에 그만큼 더 높은 시스템 사양을 요구하게 되고 가격 역시 높아집니다. MAG272는 스펙 대비 합리적인 가격의 게이밍 모니터로 게임뿐 아니라 영상, 영화 등 엔터테인먼트용으로도 적합한 기본기 탄탄한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