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음향기기/모니터

144Hz IPS 패널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

.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고 인기도 많습니다. 모니터는 사이즈가 클수록 좋겠지만 사용하는 공간 한계도 있고 주 용도가 게임이라면 한눈에 들어오는 몰입감이 좋아 작은 인치를 선호하는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24인치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을 사용해보니 성능, 기능, 색감까지 상당히 만족스러웠는데요, 사용기로 소개해보겠습니다.


게이밍 모니터답게 144Hz 고주사율과 1ms 빠른 응답 속도, AMD FreeSync와 Nvidia G-SYNC 호환을 지원하며 선호도가 높은 평면형 IPS 패널, 24인치 FHD 16:9 화면비, NTSC 110% & sRGB 126%의 화사한 색감, 각종 게임 관련 모드, HDR Effect, 시력 보호 기능, 틸트/엘리베이션/스위블/피벗 가능한 다기능 스탠드가 특징입니다.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패키지"




 


 

알파스캔은 대기업 못지않은 A/S와 제품 퀄리티로 호평을 받고 있는 국내 제조사입니다. 모니터 제품에서는 인지도가 대단히 높은 제조사죠, 알파스캔 모니터는 처음 사용해보는데요. 흔한 무지 박스가 아닌 튼튼한 고퀄리티의 박스가 인상적입니다. 박스부터 신경을 많이 쓴 느낌이네요.


 

 

내부 포장도 탄탄한 스티로폼으로 안전하게 잘 되어 있고 구성품들 모두 깔끔하게 개별 포장되어있습니다.


 

 

 

모니터 본체를 제외한 구성품들을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케이블은 전원, HDMI. DP가 제공되며 DP 케이블은 한동안 이슈가 있었던 20핀이 더미 타입입니다. 그 외 사용자 설명서, 드라이버 CD, 모니터 받침대, 스탠드 구성이며 설명서에는 조립부터, 멀티 스탠드 기능, 시스템 연결, 각종 기능 설정이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적혀있네요.


 

 

 24인치 작은 모니터지만 100x100 베사홀을 지원하여 모니터 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와 빋침대는 모두 툴리스 방식으로 공구가 없어도 간편하게 조립할 수 있고 스탠드는 플라스틱 재질, 받침대에는 일부 메탈이 사용되어 모니터를 튼튼하게 받쳐줍니다.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패키지"




 

- 제품 사이즈 : 539(W) x 374-504(H) x 227(D) mm

- 제품 무게 : 스탠드 포함 4.25kg


알파스캔 AOC 24G2 모니터 외형은 전면 베젤이 되게 얇은 슬림 디자인으로 되게 깔끔한 모습입니다. 마감도 우수하며 받침대, 전면 하단 베젤 일부에 포인트로 레드 컬러를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게이밍 모니터다운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상당히 좋네요. 이 제품은 사진보다 실물이 훨씬 더 좋습니다.


 

 

우측 하단에 컨트롤 버튼들이 위치해 있는데요, 버튼이 돌출형이 아니어서 누르기가 좀 쉽지 않습니다. 매번 더듬거리게 되는데 적용하려면 다소 시간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버튼이 불편하다면 제공되는 G메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마우스로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후면을 보면 게이밍 모니터라는 느낌이 드네요. 어댑터 내장형이지만 후면은 샤프하지 않고 약간 볼록한 디자인입니다. AOC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고 내부 발열 해소를 위해 통풍구가 길게 뚫려 있습니다. 레드 컬러 문양이 언뜻 LED가 점등되는 건가 싶었지만 LED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입출력 단자는 HDMIx2, DP, D-SUB, Earphone OUT 구성으로 다양한 멀티기기 연결을 지원하며 우측에는 전원 단자와 켄싱턴락을 볼 수 있습니다.  


 

 

스탠드 하단을 보면 홀이 뚫려 있는데요, 사소한 부분이겠지만 케이블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의 스탠드는 틸트 / 엘리베이션 / 스위블/피벗 기능이 있는 멀티 스탠드인데요, 성능 확인에 앞서 이 기능을 잠깐 확인해보겠습니다.


 

 

기울기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틸트는 -5도~23도입니다.


 

 

높낮이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엘리베이션은 130mm까지 작동합니다.


 

 

모니터를 좌, 우 방향으로 회전하는 스위블은 -30도~30도 입니다.


 

 

가로, 세로 0~90도로 조절할 수 있는 피벗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영상이나 웹, 문서 등 멀티미디어 또는 업무나 작업용으로 유용한 기능이죠.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설치, 테스트"




 

 

알파스캔 AOC 24G2는 24인치, 144Hz, 1920x1080 FHD 해상도, IPS 광시야각 평면, 빛 반사가 적은 넌글레어 타입입니다. 도트 피치는 0.2745mm x 0.2745mm, NTSC 110%와 sRGB 126%의 색감을 지원하며 장시간 모니터를 보는 게이머를 위한 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같은 시력보호 기능 역시 적용되어 있습니다.


 

 

 

OSD는 크게 휘도 / 색상 설정 / 화면 설정 / OSD 설정 / 게임 설정 / 부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메뉴를 하나하나 소개하지 않아도 직접 보시면 쉽게 이해할 수준이고 직관적이고 간결해서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OSD 메뉴가 화면 하단 전체에 표시되는 점이 특이하네요. OSD 메뉴는 소프트웨어인 G 메뉴를 통해서도 전부 컨트롤 됩니다.

 

 

 

 

일반적인 게이밍 모니터들은 OSD 메뉴에서 FreeSync로 표기되지만 Adaptive-Sync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항목을 활성화해야 G-SYNC 호환이 가능합니다. 프레임 카운터는 게임 내 프레임이 아니고 현재 설정된 주사율을 표시해 주는 기능입니다.


HDR 효과를 지원하면서 마치 HDR 기능이 있는 것처럼 광고하는 모니터도 있지만 알파스캔은 HDR EFFECT라고 정확히 명시하고 있는데요, 이는 HDR 10 또는 DisplayHDR 과는 다른 기능으로 일반 콘텐츠의 화질도 HDR 수준으로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는 OFF, HDR 사진, HDR 영화, HDR 게임 4가지 설정 옵션이 있습니다.


 

 

AOC의 독자적인 소프트웨어인 G-Menu입니다. 게임 모드 / 게임 동기화 / 로우 블루라이트/ Light FX / Eco / 디스플레이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우스를 이용하여 디스플레이 설정을 손쉽고 간편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이용하는 OSD보다 오히려 더 많은 컨트롤이 가능한데요, Light FX 경우 AOC 24G2는 LED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적용은 되지 않습니다. 


 

 

IPS 패널의 장점은 시야각 178도로 상하, 좌우 어느 각도에서 보더라도 선명하고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TN이나 VA 패널의 시야각이 상당히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은 IPS에 비하면 부족하다는 생각이네요.


 

 

 

DP 1.2 / HDMI 모두 1920x1080@144Hz고주사율로 설정되며 FreeSync 및 Adaptive Sync까지 정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144Hz 설정 시 정상적인 주사율이 확인되며 낮은 주사율과 비교해보면 끊김 없이 확실히 선명한 움직임을 볼 수 있으며 OSD에서 오버 드라이버 항목을 사용하면 1ms의 빠른 응답 속도 지원으로 게이밍 시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게임과 관련된 기능들입니다.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모니터는 게임 관련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FPS 게이머에게 유용한 조준선은 붉은색 원형의 한 가지 타입만 제공됩니다.


 

 

게임 모드 기능은 실시간 전략 게임에서 응답 시간과 밝기가 향상되는 RTS, 레이싱 게임에서 응답 속도와 채도 향상이 있는 Racing, 블랙 밝기를 향상시켜주는 FPS, 그 외 사용자 지정 3가지 포함 모두 6가지의 모드로 OSD 버튼을 사용하여 환경에 따라 빠르게 선택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게임 컬러 기능은 색상의 채도와 그레이 레벨을 20단계로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어 더욱 멋진 게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서 이런 기능은 처음 보는 것 같네요.


 

 

새도우 컨트롤, 이 기능은 인 게임 이미지의 빠른 명암 조정을 통해 전체 화면 중 너무 어둡거나 밝은 구역의 화질을 선명하게 향상시킵니다.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실사용"




 

 

 


Adaptive Sync 적용, 144Hz, 24인치 IPS FHD 화면은 FPS 게임용으로 최적인 모니터가 아닐까 합니다. 화질, 색감, 부드러운 마우스 움직임까지 게임시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모니터로 대화면이나 QHD 보다 시스템 부담이 적은 장점도 있네요.


 

 

 


오버워치 역시 난전 상황에서도 높은 프레임으로 되게 부드럽고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며 프레임 지연 속도를 최소화하는 로우 인풋렉 기능이 있어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HDR EFFECT를 사용해봤는데요, 과하지 않으면서 색감과 선명도가 좀 더 높아지고 암부 표현도 좋아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IPS 모니터의 아쉬운 점은 TN이나 VA 패널에 비해 주로 모서리 부분에서 확인되는 빛샘입니다. 빛샘은 어두운 곳에서 또는 블랙 바가 있는 영상을 볼 때 상당히 거슬리게 되는데요, 알파스캔 AOC 24G2는 아주 양호한 수준의 빛샘만 확인되었습니다. 물론 빛샘은 동일 제품이라도 편차가있습니다.


 

 

 

 

오랜 시간 VA 패널만 사용하다가 IPS 패널을 보니 선명하고 풍부하며 깨끗한 색감이 되게 마음에 드네요, 영화, 4K 영상까지 IPS 고화질을 감사할 수 있습니다.


 

 

 

스펙상 소비전력은 21W, 대기전력은 0.3W입니다. 실제 측정해보니 대기전력 0.1W, 밝기 50%에서 13W, 100%에서 19W가 확인됩니다. 소비 전력은 생각하지 않아도 될 수준이네요.


 


"알파스캔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사용 후기"




 

수많은 모니터가 경쟁하는 시장에서 알파스캔은 이름만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제조사입니다. AOC 24G2 게이밍 144 프리싱크 무결점 모니터는 외형으로는 게이밍 모니터다운 디자인과 흠잡을 곳이 거의 없는 마감을 가지고 있고 편리한 다기능 멀티 스탠드를 지원합니다.


144Hz 고주사율, FreeSync 및 Adaptive Sync, 1ms 응답 속도, 여러 게임 모드 지원으로 게이밍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이며 24인치 화면은 몰입감이 좋고 IPS 패널의 우수한 색감, 시야각, 시력 보호 기능은 엔터테인먼트용으로 사용하기도 적합합니다.


컨트롤 버튼이 다소 누르기 불편한 점이 좀 아쉽지만 24인치급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다면 주위에 적극 추천할 수 있을 만큼 잘 만들어진 모니터로 생각되네요.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